본문 바로가기
교육

레지오 에밀리아의 접근법

by 희로애락_K 2023. 8. 23.
반응형

레지오 에밀리아의 접근법

 

유아 교육 분야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만큼 호기심과 놀라움을 불러일으키는 접근법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에서 유래된 이 혁신적인 방법은 창의성, 협력, 자기표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전통적인 교육 개념에 도전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젊은 학습자들의 내적 호기심과 능력을 축하하고 아이들이 연구와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 자신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여기서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의 초기 교육 이론의 핵심 원칙, 독특한 특징, 장점 및 지속할 수 있는 유산을 탐구합니다.

 

기원 및 기본 원리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희망과 갱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추구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선견지명이 있는 교사인 로리스 말라구찌(Loris Malaguzi)는 이 접근법의 설계에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다음은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철학의 핵심을 말하겠습니다.

 

유능한 교사로서의 아이: 이 접근법은 아이들을 세상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형성하는 유능하고 유능한 학습자로 봅니다. 이러한 관점은 종종 아이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전통적인 교육 모델과 대조됩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정해진 커리큘럼을 강요하는 대신에 아이들의 관심과 질문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접근법은 자발성과 교훈적인 순간을 얻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제3의 교사로서의 환경: 교실 환경은 교사들과 동료들과 함께 "제3의 교사"로 여겨집니다. 그것은 호기심, 창의력, 그리고 탐험을 자극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자연광, 열린 공간, 미학적 재료는 잘 보존된 환경에 기여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아이들이 영감을 주는 주제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를 위해 함께 일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심층 연구를 촉진합니다.

문서 및 반영: 사진, 비디오 및 서면 관찰을 통해 어린이의 학습 경험을 문서화하는 것은 접근 방식의 기본 측면입니다. 이 기록들은 교육자, 어린이, 부모들을 위한 반영의 역할을 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의 독특한 특징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다른 교육 방법과 구별되는 몇 가지 고유한 기능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아이의 이미지: 이 접근법은 모든 아이를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사람으로 봅니다. 교사들은 아이들이 그들의 생각, 감정,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수백 개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스튜디오: 스튜디오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의 존재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일부입니다. 이 공간은 아이들이 다양한 재료, 텍스처, 기술을 실험하도록 장려하는 예술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협력과 대화: 집단 학습은 이 접근법의 초석입니다. 아이들은 그룹 프로젝트, 토론, 대화에 참여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서로로부터 그리고 함께 배우도록 격려합니다.

부모의 참여: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적극적인 파트너로 여겨진다. 교육자와 부모 사이의 정기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은 강한 공동체 의식과 지지를 촉진한다.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의 장점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 접근법은 교실 밖에서의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창의성과 상상력: 창조적인 표현과 예술적 연구를 강조함으로써, 이 접근법은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증진하게 시킵니다.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열린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중요한 사고 기술을 개발하고, 질문을 하고, 해결책을 찾는 법을 배웁니다.

사회적, 감정적 지능: 공유와 그룹 프로젝트는 사회적 능력, 공감, 정서적 지능을 촉진하는 반면,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일하는 법을 배웁니다.

자율성과 독립성: 이 접근법은 아이들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감과 의사결정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율성과 독립을 촉진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의 접근법 유산 및 글로벌 영향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의 접근법은 이탈리아 출신을 능가하여 전 세계 어린이 교사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것의 원칙은 아동 발달, 구성주의 이론, 그리고 21세기의 기술 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현대적 개념과 밀접하게 일치합니다.

 

결론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의 접근법은 교육을 역동적이고 협력적인 여행으로 다시 볼 수 있는 힘을 보여줍니다. 아이들을 유능하고 유능한 학습자로 인식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학습 능력을 채택하고, 그들의 창조적인 잠재력을 탐구하며, 동료들과 그들의 환경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Regio Emilia)의 접근법은 우리에게 교육 여행은 그것이 봉사하는 아이들만큼 독특하고 우리가 전체적인 학습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호기심, 창조성, 협력을 받아들이도록 초대한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0) 2023.08.23
피아제의 구성주의  (0) 2023.08.2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0) 2023.08.22
유아의 인지 발달  (0) 2023.08.19
유아교육의 전망  (0) 2023.08.19